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C. R. Rogers)
6월호에서는 실존주의 이론 중 인간중심상담(C. R. Roger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간중심상담(C. R. Rogers)
1) 개관
(1) 명칭의 변천
- ① 비지시적 상담
- ② 내담자 중심 상담: 진단 배제 노력
- ③ 인간중심상담: “사람은 적절한 환경이 제공된다면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는 적극적인 성장력을 가지고 있다.”
(2) 심리적 증상
- 스스로 타고난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견하지 못하고 외적으로 부여된 가치 조건에 맞춰 살려고 할 때 발생
(3) 상담 목표
- ① 내담자가 자기를 실현하도록 돕기
- ②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
2) 주요 개념
(1) 실현 가능성
- ①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실현하려는 유기체의 타고난 경향성
- ② 인간은 본래부터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정신적 건강 상태를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음
(2) 지금-여기(here and now)
- ① 과거보다는 현재를 강조
- ② 지금-여기에서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느냐가 행동을 결정하는 요소
3) 상담기법
로저스는 특정한 상담기법보다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상담자의 태도를 강조
(1) 진솔성(진정성)
- ①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감지되는 바를 왜곡하거나 부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경험하는 것
- ② 상담자가 내담자를 대할 때 가식이나 왜곡 등이 없이 진실하고 솔직하게 대하는 것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① 상담자가 내담자를 그 어떤 가치 기준도 적용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해 주는 것
- ② 무조건적 존중: 내담자를 긍정적 존재로 존중하되, 그것에 아무런 전제나 조건도 달지 않는 것
- ③ 긍정적 존중: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서 긍정적인 존재로 대한다는 것
(3) 공감적 이해
- ① 내담자의 내면세계에서 진행되는 심층적인 경험 내용을 상담자가 정확히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는 것
- ② 지금-여기에서 드러나는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상담자가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
- ③ 공감적 이해의 치료적 효과
내담자의 소외와 외로움을 해소한다.
내담자에게 자신의 있는 모습 그대로가 가치 있다는 느낌을 가지도록 한다.
공감적 이해는 수용적이고 비판단적이기 때문에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에 대해 부여해 왔던 여러 가지 제한과 한계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공감적 이해를 통해 내담자는 개성과 정체감을 갖게 된다.
공감적 이해는 내담자 스스로에게 감춰져 있던 새로운 자료들을 드러내 준다.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