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진로상담

01월호에서는 행동수정의 주요 상담기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행동수정

3) 주요 상담기법
(1) 정적강화: 행동 강화하기
  • ① 개념: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보상을 주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시켜 주는 방법
  • ② 주의사항
  •   • 각 개인에게 적절한 강화물을 찾는 것이 중요함

        - D.Premack의 ‘프리맥의 원리’: 높은 빈도의 행동을 수행할 기회를 주는 강화물이 낮은 빈도의
          행동을 강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음

      • 강화물은 목표 반응 뒤에 즉각적으로 주어져야 최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음

      • 행동의 일반화 유도: 강화를 줄이고, 점차 자연적 강화물로 대치함

  • ③ 강화제공의 원리
  •   • 강화는 즉각적으로 주어져야 함

      • 강화는 목표행동에 맞게 제공해야 함

      • 강화는 일관성이 있어야 함

      • 강화는 충분하게 제공해야 함

      • 강화는 점진적으로 제공해야 함

(2) 조건강화: 행동 발달과 유지시키기
  • ① 개념: 본래 강화를 주지 않던 자극을 다른 강화물과 짝지어 강화물로 활용
  • ② 조건강화물의 예: 항공 마일리지, 돈, 무료쿠폰 등
(3) 소거: 행동 감소시키기
  • 진로 선택과 선택한 진로에 대한 적응을 돕는 것
  • ① 개념: 강화를 주지 않음으로써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 ② 소거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 감소시킬 행동에 대한 강화물 통제

      • 행동의 소거와 대안행동에 대한 정적강화의 연합이 이루어질 때 가장 효과적임

(4) 간헐강화: 행동을 ‘질기게’ 하기
  • ① 개념: 어떤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강화하지 않고, 가끔 강화를 하여 행동을 유지시키는 것
  • ② 유형
  • 구분 고정(규칙) 변동(불규칙)
    간격(시간) 고정간격 (예: 월급) 변동간격 (예: 성과금)
    비율(회수) 고정비율 (예: 스타벅스 스티커) 변동비율 (예: 도박, 낚시)
(5) 용암법(fade out): 바람직한 행동 발달시키기
  • ① 변별력을 가르칠 때 자극을 점진적으로 조절하여 궁극적으로 변화된 자극 또는 새로운 자극에 대해
        반응하도록 하는 방법
  • ② 반응에 도움을 주는 단서를 점차적으로 줄여서, 후에 단서 없이도 반응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6) 행동형성법(shaping): 새로운 행동 형성시키기
  • ① 행동조성. ‘점진적 접근’이라고도 함
  • ② 현재 하지 못하는 행동을 하게 하기 위하여 단계적으로 행동을 조형해 주는 방법
  • ③ 내담자 속도에 맞게 실시하는 것이 필요
  •   •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너무 빨리 넘어가지 않기

      • 각 단계의 행동의 차이를 작게, 여러 단계로 구분하기

      • 너무 빨리 다음 단계로 옮겼거나, 단계의 차이가 너무 커서 행동을 잊어버렸다면 다시 행동을 할 수
         있는 앞 단계로 돌아가서 실시하기

      • 너무 느리게 단계를 옮겨 가는 것도 주의하기

        - 학습적용: 프로그램 수업, 컴퓨터 보조수업, 개별화 수업 등

(7) 행동연쇄법(chaining): 일련의 행동 형성시키기
  • ① 일련의 행동이 연속적으로 단계에 따라 이전 단계와 이후 단계가 서로 자극-반응으로 연쇄되어
        일어나도록 하는 방법
  • ② 행동연쇄 교수 방법
  •   • 전체 과제 제시법: 연쇄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모든 단계를 시행하고, 모든 단계를 숙달할 때까지
         단계마다 촉진 자극을 제공하고, 마지막 반응을 정확하게 완료하도록 강화물을 제공

      • 역행연쇄법: 연쇄의 순서를 뒤에서부터 수행. 마지막 단계를 가장 먼저 하고, 마지막에서 두 번째
         단계를 마지막 단계와 연결 지어 배우게 하고, 마지막에서 세 번째 단계를 두 번째 단계와 연결 지어
         배우게 하는 방법

      • 순행연쇄법: 연쇄의 순서를 앞에서부터 수행

(8) 벌(punisher): 행동 제거하기
  • ① 어떤 행동 뒤에 즉각적으로 제시하여 앞으로 그 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방법
  • ② 벌의 유형
  •   • 신체적(혐오적) 벌

      • 책망: 부적절한 행동에 이어지는 부정적인 강한 언어 자극

      • 타임아웃: 강화가 많은 상황에서 ㅈ거은 상황으로 이동시키는 것. 윤리적 측면을 고려해야 함

      • 반응대기: 특정한 행동 뒤에 특정 강화물을 제거하는 것. 대개 우리가 ‘벌금’이라고 말하는 것

(9) 자극통제
  • 특정 자극에 대해서 반응이 일어나고, 다른 자극에 대해서는 반응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
  • ① 규칙(rule): 선행 자극-행동-결과를 구두 혹은 문서로 기술한 것
  •   • 규칙이 도움이 될 때

        - 빠른 행동 변화가 필요할 때

        - 행동의 결과가 그 행동을 직접적으로 강화하기에 너무 지연되었을 때

  • ② 목표: 지향하는 목표를 통해 행동 변화 유도
  • ③ 모델링: 행동의 예를 제시함으로써 개인이 유사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절차
  • ④ 신체적 지도: 개인이 목표로 하는 동작을 만들어 내도록 돕기 위하여 신체적 접촉을 시행하는 것
  • ⑤ 상황유도: 특정행동에 대해 이미 통제를 발휘하는 상황을 사용함으로써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
  •   • 주위환경을 재배치하기

      • 장소를 옮겨서 활동하기

      • 주변 사람들을 재배치하기

      • 활동 시간을 변경하기

(10) 토큰강화
  •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토큰을 제공하고, 이 토큰으로 지원 강화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11) 체계적 감감
  • ① 개념: 공포와 불안을 제거하기 위하여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이완 반응을 끌어낸 다음, 불안을
        유발하는 경험을 상상함으로써 자극의 영향을 감소시키는 방법
  • ② 절차
  •   • 불안 위계목록 작성

      • 근육이완 훈련

        - Wolpe의 ‘상호제지이론’: 양립되는 두 감정은 공존할 수 없음

      • 불안을 가장 적게 일으키는 장면부터 상상하기

      • 불안을 느끼면 이완하는 과정을 되풀이하기

      • 불안이 가장 극심한 자극을 극복하면 치료가 종료됨

(12) 사고중지법(thought stopping)
  • ① 내담자가 원하지 않는 생각을 억제하도록 하는 기법
  • ② 내담자가 원하지 않는 생각을 하루에 10~20번 떠올리게 하고, 생각에 집중하다가 “그만!”이라고
        소리치는 것을 반복적으로 연습
  • ③ “그만!”이라는 소리로 생각을 방해하게 함으로써 원하지 않는 생각에서 벗어나도록 조력
4) 상담과정
(1) 수정해야 할 행동의 선정
  • ① 정확한 용어로 행동 정의하기
  • ② 행동은 구체적이고, 관찰 가능하며, 측정 가능한 행동이어야 함
(2) 기초선 측정
  • ① 표적 행동이 얼마나 빈번하게, 얼마나 오랫동안 일어나는지를 측정하는 것
  • ② 상담 후반에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할 때 기준으로 사용. 연구에서의 사전검사와 유사함
(3) 행동수정을 위한 치료 계획 수립
(4) 행동수정 기법의 적용
(5) 목표 달성 정도의 평가
(6) 상담 종결 및 추후상담 진행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