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월호에서는 행동수정의 주요 상담기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각 개인에게 적절한 강화물을 찾는 것이 중요함
- D.Premack의 ‘프리맥의 원리’: 높은 빈도의 행동을 수행할 기회를 주는 강화물이 낮은 빈도의
행동을 강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음
• 강화물은 목표 반응 뒤에 즉각적으로 주어져야 최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음
• 행동의 일반화 유도: 강화를 줄이고, 점차 자연적 강화물로 대치함
• 강화는 즉각적으로 주어져야 함
• 강화는 목표행동에 맞게 제공해야 함
• 강화는 일관성이 있어야 함
• 강화는 충분하게 제공해야 함
• 강화는 점진적으로 제공해야 함
• 감소시킬 행동에 대한 강화물 통제
• 행동의 소거와 대안행동에 대한 정적강화의 연합이 이루어질 때 가장 효과적임
구분 | 고정(규칙) | 변동(불규칙) |
---|---|---|
간격(시간) | 고정간격 (예: 월급) | 변동간격 (예: 성과금) |
비율(회수) | 고정비율 (예: 스타벅스 스티커) | 변동비율 (예: 도박, 낚시) |
•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너무 빨리 넘어가지 않기
• 각 단계의 행동의 차이를 작게, 여러 단계로 구분하기
• 너무 빨리 다음 단계로 옮겼거나, 단계의 차이가 너무 커서 행동을 잊어버렸다면 다시 행동을 할 수
있는 앞 단계로 돌아가서 실시하기
• 너무 느리게 단계를 옮겨 가는 것도 주의하기
- 학습적용: 프로그램 수업, 컴퓨터 보조수업, 개별화 수업 등
• 전체 과제 제시법: 연쇄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모든 단계를 시행하고, 모든 단계를 숙달할 때까지
단계마다 촉진 자극을 제공하고, 마지막 반응을 정확하게 완료하도록 강화물을 제공
• 역행연쇄법: 연쇄의 순서를 뒤에서부터 수행. 마지막 단계를 가장 먼저 하고, 마지막에서 두 번째
단계를 마지막 단계와 연결 지어 배우게 하고, 마지막에서 세 번째 단계를 두 번째 단계와 연결 지어
배우게 하는 방법
• 순행연쇄법: 연쇄의 순서를 앞에서부터 수행
• 신체적(혐오적) 벌
• 책망: 부적절한 행동에 이어지는 부정적인 강한 언어 자극
• 타임아웃: 강화가 많은 상황에서 ㅈ거은 상황으로 이동시키는 것. 윤리적 측면을 고려해야 함
• 반응대기: 특정한 행동 뒤에 특정 강화물을 제거하는 것. 대개 우리가 ‘벌금’이라고 말하는 것
• 규칙이 도움이 될 때
- 빠른 행동 변화가 필요할 때
- 행동의 결과가 그 행동을 직접적으로 강화하기에 너무 지연되었을 때
• 주위환경을 재배치하기
• 장소를 옮겨서 활동하기
• 주변 사람들을 재배치하기
• 활동 시간을 변경하기
• 불안 위계목록 작성
• 근육이완 훈련
- Wolpe의 ‘상호제지이론’: 양립되는 두 감정은 공존할 수 없음
• 불안을 가장 적게 일으키는 장면부터 상상하기
• 불안을 느끼면 이완하는 과정을 되풀이하기
• 불안이 가장 극심한 자극을 극복하면 치료가 종료됨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