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현실요법(W.Glasser)

8월호에서는 실존주의 이론 중 현실요법(W.Glasse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실요법(W.Glasser)

1) 개관
(1) 인간관
  • ① 인간은 욕구와 바람을 달성하도록 동기화되어 있음
  • ② 자신의 행동과 정서에 대해 스스로에게 책임 있는 자기결정을 함
  • ③ 일생을 통해 성공정체감을 요구하는 심리적 욕구를 가졌음
  • ④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가지고 싶어 함
(2) 상담 목표
  • ① 내담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그의 기본 요구를 바탕으로 파악하도록 한 후, 자신이 책임질 수 있고 만족한 방법으로 그 바람을 달성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
  • ② 내담자가 바람직한 방법으로 욕구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현실치료에서는 3R강조

    3R: 책임감(Responsibility), 현실(Reality), 옳거나 그름(Right or Wrong)

    책임감: 다른 사람이 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능력

    현실: 현실 세계가 정해 주는 어떤 범위 내에서만 자신의 욕구 충족이 가능

    옳거나 그름: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되지 않는 옳은 판단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

2) 주요 개념
(1) 현실요법의 원리
  • ① 인간은 욕구와 바람을 충족시키도록 동기가 주어진다. 욕구(need)는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이고, 바람(want)은 개인에게 독특한 것이다.
  • ②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 환경으로부터 얻고 있다고 지각하는 것 간의 차이 때문에 특정 행동을 하게 된다.
  • ③ 인간의 행동(행하기, 사고하기, 느끼기, 생리적 기능)에는 반드시 목적이 있다. 즉, 그 사람이 원하는 것과 실제로 자기가 얼마나 얻고 있는가를 지각한 것 사이의 간격을 줄이고나 고안된 것이다.
  • ④ 행하기, 사고하기, 느끼기는 분리될 수 없는 행동의 양상으로서 내부로부터 생성되며, 대부분이 선택적이다.
  • ⑤ 인간은 자신의 세계를 자기 고유의 지각체계를 통해 감지한다.
(2) 기본 전제
  • ① 정신병 개념을 거부
  • ② 감정과 태도보다는 현재의 행동에 초점을 둠
  • ③ 과거가 아니라 현재에 초점을 둠
  • ④ 가치판단을 강조
  • ⑤ 전이 관계를 강조하지 않음: 상담자는 내담자의 부모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한 사람의 인격자로서 드러나야 함
  • ⑥ 무의식적인 면이 아니라 의식적인 면을 강조
  • ⑦ 형벌의 방법을 배제: 비난하는 말을 하는 것은 처벌에 속하므로 비난하는 말을 사용하지 않음
  • ⑧ 책임의 개념 강조
(3) 인간의 기본욕구
  • ① 소속감과 사랑(belonging & loving): 사랑, 우정, 돌봄, 관심, 참여
  • ② 힘(power): 경쟁하고 성취하고 중요한 존재이고 싶어 하는 속성. 존중, 인정, 기술, 능력
  • ③ 즐거움(fun): 새로운 것을 배우고, 놀이를 통해 즐기고자 하는 속성
  • ④ 자유(freedom): 이동과 선택의 자유, 내적 자유
  • ⑤ 생존(survival): 살고자 하고, 활동을 통해 자기 확장을 하고자 하는 속성
(4) 좋은 세계
  • 사람들 각자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장 적당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특별한 바람이나 열망. 사람들은 자신에게 중요하며 특별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 장소, 사물, 신념 그리고 생각에 대한 이미지나 표상이 간직되어 있음
(5) 선택이론(Glasser)
  • ① 우리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우리 자신이다.
  • ② 우리가 타인에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정보다. 정보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는 우리의 선택이다.
  • ③ 지속되는 모든 심리적 문제는 관계 문제다.
  • ④ 관계 문제는 항상 개인이 현재 영위하는 삶의 일부분이다.
  • ⑤ 과거가 현재에 영향을 주고 있지만 우리의 모든 행동의 원천은 지금-여기(현실)에 있다고 본다.
  • ⑥ 우리는 기본욕구인 생존, 사랑과 소속감, 힘, 자유, 즐거움에 의해 행동한다.
  • ⑦ 각자의 질적 세계에 있는 사진첩을 만족시킴으로써 이러한 기본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 ⑧ 평생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행동이다.
  • ⑨ 모든 전체 행동은 동사. 보통 부정사, 동명사로 표현되며, 가장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용어로 표현된다.
  • ⑩ 모든 전체 행동은 선택되나, 행동하기와 생각하기만 직접 통제할 수 있다.
3) 상담기법
(1) 상담자의 태도
  • 내담자의 변명을 수용하지 않으며, 처벌이나 비판을 하지 않음. 포기하지 않고 조력하는 태도를 유지함
(2) 질문하기
  • 내담자의 내적 세계로 들어가기, 정보 얻기, 정보 주기, 내담자가 보다 효과적인 통제를 하도록 조력하기
(3) 직면하기
  •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면서 변명을 수용하지 않음. 직면하기를 통해 내담자가 선택한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함
(4) 유머 사용하기
  • 농담을 통해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 흥미 욕구를 공유함. 유머를 통해 내담자와 친근한 관계를 유지하고 소속감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음
4) 상담과정
(1) 신뢰로운 상담 관계, 상담 환경 가꾸기
  • ① 내담에게 주의를 기울여 경청하기
  • ② ‘항상’의 법칙 사용하기(Always Be: ABS)

    항상 정중하기

    항상 신념을 가지기

    항상 열성적이기

    항상 확고하기

    항상 진실하기

  • ③ 내담자의 행동에 대한 판단을 보류하기
  • ④ 역설적 기법과 같은 독창적인 질문으로 내담자를 통제하기
  • ⑤ 유머 사용하기
  • ⑥ 핵심 찾기: 주제에 귀 기울이기
  • ⑦ 종합하고 초점 맞추기: 요약하기
  • ⑧ 결과를 허용하고 책임 지우기
  • ⑨ 침묵을 허용하기
(2) 변화를 일으키는 절차: WDEP
  • ① 바람 파악하기(Wanting): 내담자에게 그들의 바람, 욕구, 지각 그리고 약속의 수준에 대해서 묻기
  • ② 현재의 행동 파악하기(Doing): 내담자의 전 행동, 특히 활동에 관해서 탐색하며 삶의 방향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묻기
  • ③ 평가하기(Evaluating): 자기평가를 통하여 내담자 자신이 원하는 것과 하고 있는 행동 사이의 거리를 스스로 돌아볼 수 있도록 돕기
  • ④ 계획하기(Planning): 변하고 싶다는 의지를 보일 때 계획하도록 돕기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