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29일, 본원에서 제11기 청소년고객자문단 오프라인 회의가 있었습니다. 솔로봇상담 시나리오 개발 참여, 팟캐스트 ‘고민프리상담소’ 청취 및 아이디어 제안 등 7월 활동을 끝내고 자문단 간 의견을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솔로봇상담서비스 개발을 담당하는 사업담당자가 직접 회의에 오셔서 피드백을 전달해주시기도 했는데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많은 청소년들에게 실효성 있는 상담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는 왕혜인 청소년을 만나 활동소감을 들어보았는데 함께 만나보실까요?
Q1. 먼저 본인 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청소년고객자문단 11기로 활동하고 있는 왕혜인입니다. 가톨릭대학교에서 심리학과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는 예비 상담사입니다. 저도 본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었는데, 이제는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으로 자문단 활동을 하게 되어 기쁩니다. 제가 받았던 도움들을 떠올리며 많은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Q2. 청소년고객자문단 활동 중 팟캐스트 ‘고민프리상담소’를 직접 청취하고 신규 콘텐츠에 대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활동이 있었는데 어땠나요?
청소년 및 학부모 등 많은 사람들의 고민상담을 재미있고 편안하게 풀어내기 위한 팟캐스트 코너! 진로, 시험불안, 대인관계, 자녀 소통방법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니 고민해결을 원하는 분들은 지금 바로 고고!
※ http://www.podbbang.com/ch/16836 / 네이버‘팟빵’– ‘고민프리상담소’검색 후 접속 가능
팟캐스트 ‘고민프리상담소’에서 제일 좋았던 부분은 어떤 고민이 생겼을 때, 나의 고민에 맞는 에피소드를 선택하여 들을 수 있는 것 이었습니다. 그리고 내가 생각해보지 못한 다양한 고민 해결방법을 알려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어요. 위기청소년을 위한 대면상담 또는 사이버상담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라디오 방식으로 고민해결에 접근한다는 것이 매우 신선했습니다. 특히 고민프리상담소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진행되어 더 쉽고 재미있게 청취했습니다. 저희 청소년고객자문단은 고민해결 진행방식, 신규 주제, 홍보방법 등에 대해 많은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는데 ‘고민프리상담소’가 앞으로 어떻게 더 발전하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p>
Q3. 혹시 이전에 경험했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상담복지서비스 중 특히 도움이 되었던 서비스가 있을까요?
고등학생 때 전화상담, 온라인상담(채팅상담)을 받으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정말 잊을 수 없는 경험이었고, 비대면 상담에 대한 인식도 정말 좋아졌습니다. 내가 원할 때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고, 비대면 이라는 점이 상황에 따라 큰 장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런 문제로 상담에 찾아가도 될까”하는 고민이 들 때, 전화상담, 채팅상담에 참여하면 간편하면서도 상담효과는 커서 청소년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청소년의 일상적인 고민 상담부터 가출, 학업중단, 인터넷 중독 등 위기에 이르기까지 1388로 전화하시면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사회복지사 등 국가자격을 소지하거나 일정기간 청소년상담복지 관련 실무경력을 갖춘 전문상담선생님이 전국 220여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365일 24시간 운영됩니다.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는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는 심리상담센터로서 청소년에게 친숙한 인터넷을 활용하여 가족갈등, 가출, 인터넷, 위기상담 등을 게시판상담과 채팅상담을 이용하여 상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청소년전화 1388, 온라인상담 이용방법은 청소년사이버상담홈페이지 https://www.cyber1388.kr:447/ 참고
Q4.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왕혜인 자문단의 다짐과 포부가 궁금합니다. ^^
제 자신이 나약하게만 느껴졌던 시기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도움으로 여기까지 나아올 수 있었습니다. 저의 꿈을 찾은 지금,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그 꿈을 이루는 과정까지 함께 할 수 있어 벅찬 마음입니다. 처음 경험하는 꿈의 과정에서 저의 경험을 살려, 많은 청소년에게 더 나은 상담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