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중학교 2학년 남학생입니다. 제가 고민하는 것은 저도 다른 친구들이 저를 막 따르고 부러워하고 저와 함께 있고 싶어하는 그런 근사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마음만 그렇지 사실 저는 저희 반에서 그렇게 인기도 많은 편이 아니고 말도 잘하는 편이 아닙니다. 그래서 속이 상하죠. 사실 저희 반에는 우리 반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아이가 한 두 명 있습니다. 얼굴도 잘 생기고, 친구들에게도 잘 해 주고, 공부나 운동도 잘 하는 아이들이죠. 제가 보더라도 참 일이나 행동 그리고 말조차도 시원시원하고 속이 넓고 편하게 잘 웃는 그 친구들이 참 멋있고 좋아보여서 그 친구와 친해진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고 가까이 지내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이전에도 그랬지만, 그런 아이들을 보면 전 참 부럽습니다. 저도 그런 아이들처럼 인기가 있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저도 그 친구 곁에 가까이 가 보려고 했지만 그러면 저는 그 친구만큼 괜찮아 보이는 사람이 되는게 아니고 오히려 그 친구를 더 돋보이게 만드는 것 같아 싫어졌습니다. 전 공부나 운동을 아주 잘 하는 편은 아니지만 웬만큼 하고, 반 친구들에게 먹을 것도 사 주고, 친절하게 대해주는 데도 그 친구만큼 많은 친구들이 있지도 않고 별로 인기도 없습니다. 별로 재미있는 사람이 아니거든요. 정말 저도 우리반에서 뭔가 하는 아이로 보이고 싶습니다. 괜찮은 녀석으로 말이죠.. 어떻게 하면 반에서 인기 있는 그 아이들처럼 저도 인기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학교생활을 하다보면 인기 있는 친구들이 꼭 반에 한 두 명씩 있죠. 그런 친구들을 보면 참 부러워집니다. 운동도 잘 하고, 공부도 잘 하고, 성격도 좋아서 누구하고도 잘 사귀고. 외모도 준수해서 기가 죽을 때도 있죠. 이런 인기 있는 아이들처럼 자신도 인기 있고 싶지요. 그래서 그 친구들 곁에 가까이 가려고 나름대로 노력도 해보고 또 다른 친구들에게 인기 있는 그 아이들처럼 자기도 인기 있고 괜찮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서 다른 친구들에게 잘 해주려고 노력도 하는데 왠지 잘 되지는 않아서 답답하고 더 비교되어 기분만 상했던 경험이 많이 있을 것 같군요. 그래서 '인기'란 게 있으면 참 좋을 거란 생각이 더 많이 들구요.
OO군은 인기를 얻기 위해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을 해 보았네요. 그렇지만, 인기를 얻기 위해 다른 노력을 해 보기 전에 인기 얻기를 간절히 원하는 OO군 자신에 대해서 몇 가지 생각해 볼 것이 있습니다. 인기 얻기를 바라는 마음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알아주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를 무리해서 얻으려면 내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이나 항상 신경 써야 하고 남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기 위해 자기 관리를 해야겠죠. 그러다 보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할까에 대해서만 촉각을 곤두세우고 여기에 자기 에너지를 소비할 뿐, 정말 자신이 관심을 가져야 될 내적인 자기 모습, 진정한 자신이 어떤 모습인지에 대해서는 오히려 둔감해질 수 있습니다. 정작 돌보고 가꾸어야 할 자기 자신과는 멀어지게 되는 거죠. 많은 에너지를 투자해서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은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인기가 아니라 OO군 진정한 자신이 아닐까요? 자신에게서 멀어진 사람은 역시 사람들로부터도 관심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돌보지 않는 사람에게 관심이 가기는 힘들겠죠? 인기는 얻기 위해 무리해서 노력해야 할 것이라기보다는 자기 스스로 자신을 가꾸어나가는 중에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O군은 지금 인기를 얻기 위해 친구들에게 먹을 것도 사주고 친절하게 대해준다고 하셨죠? OO군의 이러한 행동이 친구들과 더 좋은 친구관계를 맺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단지 인기를 얻기 위한 것이라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요. 친구들을 정말 생각하는 마음에서 나온 행동이라면, 친구들은 OO군을 괜찮은 친구라고 생각하겠지만요. 친구들도 OO군이 자신에게 베푼 행동이 단지 인기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 행동인지, 아니면 자기와 좋은 친구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한 진실한 행동인지 알 수 있을 겁니다. 인기를 얻고 싶은 마음이 너무 강하면, 내가 인기 있는지 없는지에만 관심을 두고 친구 자체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지요. 친구들을 자신의 소중한 친구들로 생각하기 보다는 자신을 따르고 좋아하는가에만 관심을 둘 수 있겠죠. 친구들과 소중한 관계를 가지기 위해서는 친구들에게 OO군도 진정으로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얘기를 들어줄 수 있는 아량을 가지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할 때, 비로소 인기도 자연스럽게 자신을 따라오게 될 거예요.
OO군 자신의 그 인기 있고 싶은 마음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면서 인기를 너무 무리하게 얻으려고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무언가를 얻으려고 하는 마음이 너무 강하면, 오히려 잃을 수 있거든요. 인기보다는 OO군 자신에게로 좀 더 관심을 돌려서 운동도 더 잘하고, 공부도 더 잘 할 수 있도록 꾸준히 자기 자신을 위해 노력하다 보면 언젠가 인기도 자연히 OO군을 따르게 되지 않을까요? 물론 친구들에게도 더 관심을 가지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서 정말 그들과 좋은 친구관계가 되도록 노력해야겠지요. 인기가 중요하다고 하기 보다는 친구들과 정말 멋진 관계를 맺도록 하는 것이 OO군에게 더 중요하단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인기 있는 친구들을 보면 부러워만 하거나 질투심을 가지기 보다는 그들의 장점들을 배우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그들의 좋은 점을 여유 있게 마음속으로 칭찬할 줄 아는 넓은 마음을 가진 OO군이 된다면 반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OO군보다 더 멋진 사람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