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교류 분석 이론

10월호에서는 정신역동 이론 중 교류 분석 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류 분석(Eric Berne)

1) 개관
(1) 인간관
  • ① 인간은 자율적이고 자유로운 존재임
  • ②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고 책임질 수 있음
  • ③ 인간은 재결단을 할 수 있음
(2) 상담 목표
  • 어린 시절에 형성된 ‘최기 결정’을 이해하고,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새로운 결단을 하도록 돕는 것
  • ① 어른 자아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함
  • ② 각각의 자아, 즉 어버이 자아, 어른 자아, 어린이 자아가 적절하게 기능하도록 함
2) 주요 개념
(1) 자아
  • ① 어버이 자아: 중요한 타인의 말이나 행동을 내면화한 자아
  • 양육적 어버이 자아

    • - 부모가 자녀를 돌보는 말이나 행동이 내면화될 것
    • - 온화하고 부드러우며 보호적인 자세
    • - 지나치면 상대에게 부담을 줌

    비판적 어버이 자아

    • - 부모의 윤리나 도덕을 내면화한 것
    • - 비판적이며 비난적인 자세
  • ② 어른 자아
  • 자신에 대한 자각과 독창적 사고로 스스로 일을 해낼 수 있음을 인식하면서 형성됨

    합리적이고 분석적임

    지나치면 약삭빠른 사람이 되고, 부족하면 눈치 없는 사람이 됨

  • ③ 어린이 자아: 선천적인 욕구 및 감정과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내면화된 반응 양식
  • 순응적인 어린이 자아: 어른이 되어서도 부모가 원하는 것에 순응하기 위하여 어릴 때처럼 행동함

    자유로운 어린이 자아: 자발적이고 호기심이 많으며 쾌활하고 재미있고 자유스럽고 열성적이며 직관적으로 행동함. 지나치면 제멋대로인 것처럼 보임

  • ④ 자아의 상태
  • 혼합: 어른 자아가 어버이 자아나 어린이 자아의 영향을 받는 상태

    편견: 어버이 자아가 어른 자아를 침범. 특정 신조나 현실성 없는 자의식에 빠진(종교 활동에 맹목적 투신, 지나친 과신, 엘리트 의식 등)

    망상: 어린이 자아가 어른 자아에 침범. 현실성 없는 망상, 유아적 공포증 등을 표현

    이중 혼합: 어버이 자아, 어린이 자아가 이중으로 혼합. 언행 불일치, 생각이나 태도의 급변, 감정의 억제와 폭발이 상황에 맞지 않는 등의 양상을 표현

    배타: 각 자아의 경계가 경직되어 심리적 에너지가 거의 이동하지 않는 상태. 배타에는 배제와 비대 두 가지 유형이 있음

  • ⑤ 에고그램: 앞의 다섯 가지 자아 상태를 막대그래프로 표현한 것
(2) 생활 자세
  • ① 자기 긍정, 타인 긍정(I’m OK, You’re OK)
  • 발전적∙생산적 인간관계 형성

    건강한 방식으로 문제해결 시도

  • ② 자기 부정, 타인 긍정(I’m not OK, You’re OK.)
  • 피동적 인간관계 형성

    무력감, 우울감으로 퇴행

    자살 충동 경험

  • ③ 자기 긍정, 타인 부정(I’m OK, You’re not OK)
  • 공격적 인간관계 형성

    자신이 타인에 의해 희생되었다고 생각

  • ④ 자기 부정, 타인 부정(I’m not OK, You’re not OK)
  • 파괴적 인간관계 형성

    삶의 의미가 없다고 느끼고, 파괴 충동을 경험

(3) 심리적 욕구
  • ① 자극 열망: 타인으로부터 신체 접촉을 통해 친밀감을 얻고 싶어 하는 욕구
  • ② 인정 열망: 심리적인 어루만짐(strokes), 삶을 유지하는 데 적절한 인정 자극 이 있어야 하므로, 무관심보다는 부정적 스트록을 원하는 경향이 있음
  • 스트록: 사람이 피부 접촉, 표정, 감정, 태도, 언어, 기타 여러 형태의 행동을 통해서 상대방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알리는 타인 의식의 기본 단위

    • - 언어적 스트록 vs. 비언어적 스트록
    • - 긍정적 스트록 vs. 부정적 스트록
    • - 조건적 스트록 vs. 무조건적 스트록
    • - 복합적 스트록
  • ③ 구조 열망: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를 각자 찾고 발달시키려는 욕구
  • 철수(withdraw, 위축, 차단, 폐쇄): 타인으로부터 철수해서 대부분의 시간을 공상, 상상으로 지내며, 자기에게서 스트록을 주려고 하는 자기애적 시간을 사용함

    의식(ritual, 의례적 행동): 인사, 의식, 예배, 결혼식 등 전통이나 관습에 따름으로써 간신히 스트록을 유지하는 것. 누군가와 특별히 친밀하게 보내지는 않음

    잡담(pastime, 소일, 여흥): 잡담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 깊이 들어가지 않고 스트록을 주고받는다는 점에서 단순한 교류라고 할 수 있음>

    활동(activity): 풍부한 인간관계와 소극적 인간관계의 중간 정도. 밝고 무리가 없는 실용적 형태를 최하면서 건설적일 수 있으나,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 일에 전념하는 등 부정적인 경우도 있음

    게임(game): 신뢰와 애정이 뒷받침된 진실한 교류 없이 부정적 스트록을 교환함

    친교(intimacy, 친밀한 관계): 서로 신뢰하며 상대방에 대하여 순수한 배려를 하는 진실한 교류를 함. 친교는 TA가 목표로 하는 가장 이상적인 구조화 방법임

(4) 의사 거래
  • ① 둘 이상의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 ② 상보적 의사 거래: 자극을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평행을 이루는 바람직한 상호작용
  • 예) A교사(A→A): “제 책 보셨어요?”/ B교사(A→A): “아니요, 어디 뒀는지 잘 생각해 보세요.”

  • ③ 교차적 의사 거래: 의사소통의 단절
  • 예) A교사(A→A): “제 책 보셨어요?“ / B교사(P→C): “잘 둬여지, 그게 뭐야?”

  • ④ 암시적 의사 거래: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것은 드러내고, 용납되지 않는 욕구는 드러내지 않음
  • 예) A교사(A→A): “제 책 보셨어요?” (‘네가 가져갔지?’) / B교사(A→A): “아니요!” (‘나 의심하냐?’)

3) 상담기법
(1) 구조 분석(자아 상태에 대한 분석)
  • ① 세 가지 자아 상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고, 감정,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함
  • ② 특히 어른 자아가 기능하지 못하는 원인을 찾아 교정
  • ③ 에고그램을 활용하여 혼합이나 배타가 있는지 확인
(2) 교류 분석, 의사 거래 분석(대인 간 교류 분석)
  • ①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의사 교류 분석
  • ② 혼합과 배타에 의한 의사 교류와 암시적 의사 교류에 초점을 두고 분석
(3) 게임 분석
  • ① 게임: 명료하고 예측 가능한 결과를 향해 진전시켜 가는 일련의 상보적∙이면적 교류를 말함. 게임은 숨겨져 있는 동기를 수반하고, 자주 반복적이며 표면상으로 올가미나 속임수를 내장한 일련의 흥정임
  • ② 게임의 특징
  • 반복 진행

    어른 자아가 모르는 사이에 진행

    게임에 개입하는 약자들 사이에서 이면 교류 교환

    게임 당사자는 주로 구조자, 박해자, 희생자 등 세 가지 역할을 수행하면서 악순환적인 게임을 진행

  • ③ 게임을 중단하고, 직접적이며 진솔한 친밀감을 교류할 수 있도록 시간을 구조화하는 것이 필요
(4) 각본 분석
  • ① 의미: 각본을 개인의 삶의 계획으로, 적대적이거나 생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으며, 유아의 입장에서 보면 ‘가끔 보이는 세상에서 생존하기 위한’ 최선의 전략
  • ② 각본의 유형: 승자 각본, 패자 각본, 평범한 각본
  • ③ 각본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 인식(awareness)

    자발성(spontaneity): 자신의 세 가지 자아 상태 중 어떤 자아로도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음을 의미

    친밀성(intimacy): 자신과 타인에게서 각자의 감정과 욕구를 공개적으로 나눌 수 있음을 의미

4) 상담과정

계약 → 구조 분석 → 교류 분석 → 게임 분석 → 각본 분석→ 재결단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