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호에서는 정신역동 이론 중 교류 분석 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육적 어버이 자아
비판적 어버이 자아
자신에 대한 자각과 독창적 사고로 스스로 일을 해낼 수 있음을 인식하면서 형성됨
합리적이고 분석적임
지나치면 약삭빠른 사람이 되고, 부족하면 눈치 없는 사람이 됨
순응적인 어린이 자아: 어른이 되어서도 부모가 원하는 것에 순응하기 위하여 어릴 때처럼 행동함
자유로운 어린이 자아: 자발적이고 호기심이 많으며 쾌활하고 재미있고 자유스럽고 열성적이며 직관적으로 행동함. 지나치면 제멋대로인 것처럼 보임
혼합: 어른 자아가 어버이 자아나 어린이 자아의 영향을 받는 상태
편견: 어버이 자아가 어른 자아를 침범. 특정 신조나 현실성 없는 자의식에 빠진(종교 활동에 맹목적 투신, 지나친 과신, 엘리트 의식 등)
망상: 어린이 자아가 어른 자아에 침범. 현실성 없는 망상, 유아적 공포증 등을 표현
이중 혼합: 어버이 자아, 어린이 자아가 이중으로 혼합. 언행 불일치, 생각이나 태도의 급변, 감정의 억제와 폭발이 상황에 맞지 않는 등의 양상을 표현
배타: 각 자아의 경계가 경직되어 심리적 에너지가 거의 이동하지 않는 상태. 배타에는 배제와 비대 두 가지 유형이 있음
발전적∙생산적 인간관계 형성
건강한 방식으로 문제해결 시도
피동적 인간관계 형성
무력감, 우울감으로 퇴행
자살 충동 경험
공격적 인간관계 형성
자신이 타인에 의해 희생되었다고 생각
파괴적 인간관계 형성
삶의 의미가 없다고 느끼고, 파괴 충동을 경험
스트록: 사람이 피부 접촉, 표정, 감정, 태도, 언어, 기타 여러 형태의 행동을 통해서 상대방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알리는 타인 의식의 기본 단위
철수(withdraw, 위축, 차단, 폐쇄): 타인으로부터 철수해서 대부분의 시간을 공상, 상상으로 지내며, 자기에게서 스트록을 주려고 하는 자기애적 시간을 사용함
의식(ritual, 의례적 행동): 인사, 의식, 예배, 결혼식 등 전통이나 관습에 따름으로써 간신히 스트록을 유지하는 것. 누군가와 특별히 친밀하게 보내지는 않음
잡담(pastime, 소일, 여흥): 잡담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 깊이 들어가지 않고 스트록을 주고받는다는 점에서 단순한 교류라고 할 수 있음>
활동(activity): 풍부한 인간관계와 소극적 인간관계의 중간 정도. 밝고 무리가 없는 실용적 형태를 최하면서 건설적일 수 있으나,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 일에 전념하는 등 부정적인 경우도 있음
게임(game): 신뢰와 애정이 뒷받침된 진실한 교류 없이 부정적 스트록을 교환함
친교(intimacy, 친밀한 관계): 서로 신뢰하며 상대방에 대하여 순수한 배려를 하는 진실한 교류를 함. 친교는 TA가 목표로 하는 가장 이상적인 구조화 방법임
예) A교사(A→A): “제 책 보셨어요?”/ B교사(A→A): “아니요, 어디 뒀는지 잘 생각해 보세요.”
예) A교사(A→A): “제 책 보셨어요?“ / B교사(P→C): “잘 둬여지, 그게 뭐야?”
예) A교사(A→A): “제 책 보셨어요?” (‘네가 가져갔지?’) / B교사(A→A): “아니요!” (‘나 의심하냐?’)
반복 진행
어른 자아가 모르는 사이에 진행
게임에 개입하는 약자들 사이에서 이면 교류 교환
게임 당사자는 주로 구조자, 박해자, 희생자 등 세 가지 역할을 수행하면서 악순환적인 게임을 진행
인식(awareness)
자발성(spontaneity): 자신의 세 가지 자아 상태 중 어떤 자아로도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음을 의미
친밀성(intimacy): 자신과 타인에게서 각자의 감정과 욕구를 공개적으로 나눌 수 있음을 의미
계약 → 구조 분석 → 교류 분석 → 게임 분석 → 각본 분석→ 재결단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