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대상관계이론(Sullivan)

12월호에서는 성격과 정신역동적 관점 중 대상관계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관계이론(Sullivan)

1) 성격의 양상
(1) 역동성(dynamism)
  • ① 개인의 대인관계와 정서적 기능을 특징짓는 비교적 지속되는 에너지 변형의 패턴
  • ② 다른 사람과의 경험에서 발생함. 경험의 질과 양이 많을수록 역동성의 횟수도 많아짐
(2) 인간상의 형성
  • ①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함
  • ② 이미지 형성은 유아기에 시작됨
(3) 경험 양식
  • ① 원형적 경험: 감각 단계의 사고
  • ② 병렬적 경험: 사물 간의 연관성을 잘 맺지 못하는 단계
  • ③ 통합적 경험
2) 성격의 방어
(1) 해리(dissociation)
  • ① 자기 역동성과 부합하지 않는 태도, 행동, 욕망을 배제시키는 것
  • ② 프로이트의 부정, 억압과 유사
(2) 인간상의 형성
  • ①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함
  • ② 이미지 형성은 유아기에 시작됨
(3) 경험 양식
  • ① 원형적 경험: 감각 단계의 사고
  • ② 병렬적 경험: 사물 간의 연관성을 잘 맺지 못하는 단계
  • ② 통합적 경험
3) 성격발달
(1) 유아기
  • ① 0~18개월: 자기체계 미발달
  • ② 주요 경험 양식: 원형적
  • ③ 자기와 객관적 세계를 구별하기 시작함
  • ④ 신체적 욕구와 관련된 긴장을 다루는 것을 학습함
  • ⑤ 자신을 독립적 개체로 인식하기 시작하고, 자아 역동성이 형성되기 시작함
(2) 아동기
  • ① 18개월~5, 6세
  • ② 언어 능력의 발달과 더불어 시작됨
  • ③ 경험양식: 병렬적, 언어와 함께 통합적으로 변화됨
  • ④ 성 역할 인지
(3) 소년기
  • ① 5, 6~11세
  • ② 경험양식: 통합적
  • ③ 사회화: 협동과 경쟁
  • ④ 통제하는 법을 배움: 욕구의 통합과 내적 통제
(4) 청소년 전기
  • ① 11~13세
  • ② 동성 친구와 친근한 관계 형성 욕구를 가짐
  • ③ 누군가의 안전과 만족이 자신의 것처럼 중요하게 지각됨
  • ④ 독립심이 나타나지만 혼란감을 느낌
  • ⑤ 자기체계가 다소 안정됨
(5) 청소년 중기
  • ① 12~17세
  • ② 성적 욕구가 나타남
  • ③ 동성 친구에 대한 친밀감으로부터 이성 친구에 대한 애정 욕구가 분리됨(성적 혼란감은 동성애로 이어지기도 함)
  • ④ 매우 독립적임
  • ⑤ 자기체계가 혼란스럽기는 하나 안정적임
(6) 청소년 후기
  • ① 17~19세, 20대 초반
  • ② 이성의 한 사람에게 초점이 맞춰짐. 친밀감과 애정 욕구의 통합
  • ③ 자아 역동성이 전체적으로 발달하고 결정됨
  • ④ 사외의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을 발휘할 준비가 됨
(7) 성인기
  • ① 20~30대
  • ② 사회화가 완전히 이루어짐
  • ③ 부모의 통제로부터 완전히 독립됨
  • ④ 자기체계 완성
4) 성격 평가 방법
(1) 면담
  • ① 정신과적 면담에 막대한 영향: 치료자와 환자 간의 의미 있는 대인관계적 상호작용으로 봄
  • ② 면담자는 ‘참여자이면서 관찰자’
(2) 꿈분석
  • ① 꿈의 상징적 의미를 배제함
  • ② 꿈은 현실 생활에서 달성할 수 없는 대인관계에서의 만족을 얻으려는 시도를 나타냄


(※ 출처: 노성덕(2013). 「전문상담교사 길라잡이」. 학지사)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중앙로 79 (7~10층)
대표전화|051-662-3000, 상담전화|1388 / 051-662-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