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2022 인권지킴이단 활동 #12] 청소년 노동인권보호 알리기
청소년 노동인권보호 알리기
우리들의 활동계기
최근 아르바이트를 하는 청소년들이 본인의 인권 감수성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존중받지 못하고 있는 경우에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 본 센터가 위치한 곳의 지역 특성상 어르신들이 많이 계시다 보니 청소년 노동인권에 대한 정보 자체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청소년 노동인권보호에 대해 알리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권지킴이로는 인천동구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청소년들이 활동하였고, 홍보 활동에 앞서 우리가 먼저 '청소년 노동인권'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자 노무사님과 함께 인권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을 듣고 회의를 통해 어떤 내용으로, 어떤 방식으로 홍보를 할지에 대해 나누어보았어요.
이후 홍보 포스터와 물품을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하여 '청소년 노동인권보호'에 대해 알리는 캠페인을 시작하였습니다. 1차 캠페인은 인천 동구 지역 내에 있는 사업장에 방문하여 진행을 하였고, 학생들이 많이 일하는 카페를 위주로 홍보하였습니다.
2차 캠페인은 청소년 축제에서 부스 운영을 하며 진행되었는데요! 축제에 방문한 청소년 및 학부모님들께 청소년 노동인권에 대해 설명을 하고, 반드시 보장 받아야 할 필요성에 대해 설명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고, 홍보 물품과 포스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청소년 노동인권보호'에 대해서 정확하게, 또 널리 알릴 계획입니다. 특히나 홍보 물품에는 청소년이 보장받아야 할 노동인권에 대해 중요 포인트들만 모아서 볼 수 있게 되어 있어서 기억하기 쉬웠다는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번 활동을 통해 인권지킴이로 활동한 청소년들 스스로도 인권감수성과 청소년 노동인권보호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고, 캠페인을 통해 인천 동구 지역뿐만 아니라 여러 청소년, 학부모, 사업장에 알릴 수 있었던 기회였던 것 같아요. 인권지킴이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직접 홍보 물품 및 캠페인을 구상하고 진행하여 더욱 의미 있었던 활동이었습니다.
인천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인천동구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인권지킴이는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노동인권이 보장받고 보호받을 필요성에 대해 열심히 알리고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