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실명제
사업실명제 대상사업 현황
연 번 | 사업명 | 선정기준 | 담당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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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청소년상담복지 정책연구 | 기관 고유사업 | 상담복지연구부 |
2 | 문제영역별 개입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활용 | 기관 고유사업 | 상담복지연구부 |
3 | 청소년안전망 운영·지원 | 국정과제포함 | 청소년안전망데이터센터 |
4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활성화 지원 | 국정과제포함 | 상담복지센터지원부 |
5 | 청소년 전문상담 서비스 운영 | 기관고유사업 | 상담복지연구부 |
6 | 청소년상담 종합정보 서비스체계 운영 | 기관고유사업 | 정보화전략부 |
7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 기관고유사업 | 청소년상담사연수부 |
8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 기관고유사업 | 청소년상담사연수부 |
9 | 상담복지인력 역량강화 | 국정과제포함 | 상담복지센터지원부 |
10 | 학교폭력 예방 또래상담 사업 활성화 | 국정과제포함 | 상담복지센터지원부(청소년폭력예방팀) |
11 | 청소년 희망센터 운영 | 기관고유사업 | 학교밖청소년지원부 |
12 | 고객만족체계 강화 | 국정과제포함 | 기획조정부 |
13 | 대외위상 강화를 위한 기관홍보 | 국정과제포함 | 기획조정부 |
14 | 경영 효율화 | 국정과제포함 | 기획조정부, 경영관리부 |
15 | 반부패·청렴 및 윤리경영 강화 | 국정과제포함 | 감사실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4-01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상담복지연구부장 (차주환/051-662-3130/cjhn@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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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상담복지 정책연구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다변화되고 심화되는 청소년 문제 효과적 대응을 위한 정책제안 및 프로그램 적용 연구보고서 발간 및 보급 ○ 추진기간 : ‘93년 ~ ’24년 (계속) ○ ’24년 예산 : 11백만원 ○ 주요내용 - 연구방향 기획 및 문헌 리뷰 - 디지털미디어 피해청소년 유형 및 개입 방안 개발 - 연구보고서 제작 및 보급 ○ 추진경과 - ‘93년∼’23년 : 연간 1∼2종 정책연구 수행 (총 63종) - ‘24년 :「디지털미디어 피해청소년 유형 및 개입 방안」개발 연구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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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상담복지연구부장 차주환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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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 |||||||||||||||||||||||||||||||||||||||
추진실적 | ○ 「자살시도 위기청소년 상담개입 매뉴얼 개발」 연구 보고서 및 매뉴얼 발간‧보급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4-02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상담복지연구부장 (차주환/051-662-3130/ cjhn@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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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문제영역별 개입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활용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다양화·복합화 되어가는 청소년 문제에 대한 영역별 예방 및 개입을 위한 시의적절한 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추진기간 : '93년 ~ '24년 (계속) ○ '24년 예산 : 77백만원 ○ 주요내용 - 기초연구 및 상담개입 프로그램 개발·보급 - 기 개발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및 수정·보완 - 연구관리시스템 개발 및 운영 - 연구주제 선정 수요조사 및 위원회 운영 -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청소년상담연구」발간 - 연구보고서 제작 및 보급 ○ 추진경과 - '93년 ~ '23년 : 문제영역별 상담프로그램 및 매뉴얼 개발 수행 (연간 4∼5종, 총 166종 개발) - ‘93년∼’24년 : 등재학술지「청소년상담연구」발간 - ‘24년 :「고위기청소년 부모상담 매뉴얼 개발」등 2종 연구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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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상담복지연구부장 차주환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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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 |||||||||||||||||||||||||||||||||||||||||||||||
추진실적 |
○ 「은둔청소년 발굴 및 지원방안」연구 보고서 발간‧보급 ○ 「사이버 비행 청소년 상담개입 매뉴얼 개발」연구 보고서 및 매뉴얼 발간‧보급 ○ 기 개발 프로그램(스트레스 마스터, 학교폭력 상담개입 2종) 효과성 검증 및 수정·보완 ○ 청소년 회복탄력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4-03 | 담당부서 작성자 |
통합지원본부 청소년안전망데이터센터 부장 (양대희/051-662-3210/ ydh0520@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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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안전망 운영·지원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위기청소년 발견부터 보호 종료까지 전 과정 자료와 정보를 통합적·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 필요 -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청소년안전망 운영을 위한 데이터 공유 기반 조성 및 과학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관 보유 데이터 활용성 증진 필요 ○ 추진기간 : '22년 ~ '24년 (계속) ○ ’24년 예산 : 190백만원 ○ 주요내용 - 청소년안전망시스템 개발 및 유지관리 -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및 운영 - 데이터 분석·활용 등 데이터 기반 행정 이행 - 데이터 활용 내부 역량 강화 - 청소년안전망시스템 전국 지자체 확산 - 개인정보보호 및 데이터 활용 사업 활성화 ○ 추진경과 - ‘21년: 청소년안전망 운영 지원을 위한 신규 예산 확보 - ‘22년: 청소년안전망데이터센터 신설 - ‘23년: 청소년안전망 시스템 대국민포털(2단계) 개발완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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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청소년안전망데이터센터 부장 양대희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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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 ||||||||||||||
추진실적 |
○ 청소년안전망시스템 고도화(또래상담, 종합평가시스템 등) 추진 ○ 청소년안전망시스템 유지·보수 지속 운영 ○ 청소년안전망시스템 ‘1388 포털’ 시범운영 완료 ○ 지자체 공무원 대상 ‘청소년안전망시스템’ 활용 교육 운영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4-04 | 담당부서 작성자 |
통합지원본부 상담복지센터지원부장 (김세진/051-662-3120/ aaa@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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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활성화 지원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청소년 위기문제에 대한 상담복지센터의 적극적이고 신속한 개입 지원 필요 · 경의선 키즈(‘23.10.) 등 새롭게 등장하는 청소년 위기문제 대두 · 자살‧자해 등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증가 - 고위기청소년 발굴 및 지원에 대한 국가 정책적 관심 증대 · 여성가족부 장관 약속 1호(‘23.5), “청소년 마음건강을 돌보겠습니다!” ○ 추진기간 : '05년 ~ '24년 (계속) ○ ’24년 예산 : 149백만원 ○ 주요내용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협력회의 운영 - 고위기청소년 지원 사업 운영 - 긴급위기 문제 공동 대응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 지원 - 운영 현황 모니터링 - 청소년상담복지사업 포상제도 운영 - 청소년상담복지사업 홍보 ○ 추진경과 - ‘06년: 시범운영 성격의 팀으로 출발 - ‘11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평가 체계 구축 지원 - ‘15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기능 지도‧지원 강화 - ‘22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기능개선을 통한 운영모델 정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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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상담복지센터지원부장 김세진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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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위기청소년 상담 및 지원서비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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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실적 |
○ 증가하는 위기청소년 발굴 및 지원강화를 위한 정부부처, 지역센터,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으로 위기문제 맞춤형 지원서비스 제고 ○ 공공서비스 품질 강화를 위한 청소년안전망 운영 사업 평가로 국민체감형 상담복지서비스 제고 ○ ‘청소년 마음건강 지킴이 버스’라는 상담활동 통합 서비스 제공 플랫폼 확장으로 위기청소년 발굴 확대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4-05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상담복지연구부장 (차주환/051-662-3130/cjhn@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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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 전문상담 서비스 운영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청소년 문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한 체계적‧전문적 상담서비스의 모형개발 및 보급 - 위기청소년 및 학부모에 대한 전문상담서비스 제공 ○ 추진기간 : ‘93년 ~ ’24년 (계속) ○ ’24년 예산 : 60백만원 ○ 주요내용 - 고위기 청소년 집중 사례 개입 체계(Intensive Care) 운영 - 상담자 역량강화교육 및 공개사례발표회, 소진방지 프로그램운영 - 대면‧비대면 전문상담 서비스 제공(대면‧화상‧전화‧집단상담, 심리검사) ○ 추진경과 - ‘93년~’23년 : 전문상담서비스(대면‧비대면) 제공 - ‘14년∼‘24년 : 위기관리위원회 운영 - ‘15년∼‘24년 : 청소년상담복지에 관한 윤리적·법적 대응매뉴얼 보급 - ‘24년∼ : 고위기 청소년 집중 사례 개입 체계(Intensive Care)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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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상담복지연구부장 차주환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 위기관리위원회(위기 대응 관련 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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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 |||||||||||||||||||||||||||||||||||||||
추진실적 |
○ 고위기 청소년 집중 사례 개입 체계(Intensive Care) 운영 ○ 상담자 역량강화교육 및 공개사례발표회, 소진관리 프로그램운영 ○ 대면·비대면(화상, 전화 등)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등 전문상담 서비스 상시 운영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4-06 | 담당부서 작성자 |
경영기획본부 정보화전략부장 (김기영/051-662-3140/kimgy1494@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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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상담 종합정보 서비스체계 운영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전산 인프라 개선을 통한 업무 연속성 확보 및 안정적인 정보시스템 운영 - 지속적․연속적 정보보안 활동으로 원활한 청소년상담복지 서비스 제공 ○ 추진기간 : ’99년 ~ ’24년 (계속) ○ ’24년 예산 : 606백만원 ○ 주요내용 - 정보시스템 및 인프라 유지보수 및 관리 - 정보시스템 및 인프라 고도화 - 정보보안 활동 강화 - 백업시스템 고도화 - 노후화된 정보시스템 하드웨어 가상화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전산 지원 - 자료실 관리 및 운영 ○ 추진경과 - ’99년~’03년 : 홈페이지시스템 및 전자결재시스템 구축 - ’03년~’05년 : CYS-Net 종합정보망 전국 보급 - ’04년~’07년 : 기관 내부행정 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 ’07년~’09년 : CYS-Net 종합정보망 통계정보시스템 구축운영 및 본원 ERP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09년~’10년 : Daum/Naver 포털사이트 연계사업 추진 - ’11년~’20년 : 기관 전산시스템 구축 및 운영 - ’21년~’22년 : 중장기 정보화 전략계획(ISP) 수립 - ’23년~ : 네트워크 환경 및 데이터 백업 고도화, 서버 가상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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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정보화전략부장 김기영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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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정보통계담당관실 | ||||||||||||||||||||||
추진실적 |
○ 정보유출 예방을 위한 상용 메일 및 메신저, 불필요 SW 사용 금지, 직원 PC 점검 및 악성코드 감염 방지 관리 ○ 이메일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및 2차 인증(OTP) 도입 ○ 기관 네트워크 관리 체계 개선(기능 및 역할별 IP 분리) ○ 노후화된 백업시스템, NAC, SSL VPN 장비 교체 ○ 정보화 업무 지침 제정, 공공소프트웨어사업 과업심의 위원회 구성 및 시행 ○ 국가정보원 주관 정보보안 관리 실태 평가 등급 상향 ○ 유해사이트 차단시스템 도입 및 백업시스템 고도화 ○ IT 헬프데스크 도입으로 정보 지원체계 강화 ○ 산하기관 대상 정보보안 감사 확대 실시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4-07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청소년상담사연수부장 (김미정/051-662-3080 / shlh30@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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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청소년기본법」제20조, 제22조 및 제23조 등에 따라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시행 - 청소년의 건강․성장 지원을 위한 청소년상담복지 전문인력 양성 -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활성화로 청소년정책의 전문수행인력 확보 ○ 추진기간 : ’03년 ~ ’24년 (계속) ○ ’24년 예산 : 839백만원 ○ 주요내용 -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 합격자 대상으로 자격연수 (100시간) 시행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과정 기획․운영 및 평가 -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발급 및 관리 -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위원회 운영 - 청소년상담사 통합정보시스템 관리 및 보완 ○ 추진경과 - ’03년 : 제1회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 및 연수 시행 - ’11년 : 필기시험「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이관 - ’14년 : 면접시험, 서류심사「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이관 - ’15년 : 제13회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시행 - ‘16년 : 청소년상담사 인력 현황 조사 시행 - ‘17년 :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개선 연구 시행 - ‘19년 : 청소년상담사 취업 지원 사업 시행 - ‘20년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실시간 화상 교육 도입 - ‘21년 :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개선 연구 시행 - ‘22년 : 청소년상담사 표준교육과정 개발 연구 시행 - ‘23년 : 자격연수 대면교육 확대, 결격사유조회시스템 도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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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청소년상담연수부장 김미정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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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문자격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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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실적 |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40회 실시 ○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수료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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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4-08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청소년상담사연수부장 (김미정/051-662-3080 / shlh30@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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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청소년기본법」제24조의2에 따라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시행 -청소년 위기문제 변화와 심화로 청소년상담사의 청소년 문제에 대한 대응 능력 향상 -청소년상담사의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전문성 확대 ○ 추진기간 : ’07년 ~ ’24년 (계속) ○ ’24년 예산 : 62백만원 ○ 주요내용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과정 기획·개발 및 운영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운영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정보시스템 관리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의무대상 기관 및 대상자 관리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과정 효과성 평가 실시 - 사회적 약자 대상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교육비 면제 서비스 운영 ○ 추진경과 - ‘07년 : 제1회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시행 - ‘13년 : 보수교육 의무화 시행(청소년기본법) - ‘15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효과성 평가도구 개발 연구 시행 - ‘16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효과성 평가도구 타당화 연구 시행, 사회적 약자 대상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교육비 면제서비스 시행 - ‘17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유용성 평가 전수 실시 - ‘18년 : 스마트 이러닝 시스템 개발 - ‘19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유용성 평가도구 개선 연구 시행 - ‘20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전문가 과정 개설 - ‘21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서포터즈 창단 - ‘22년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소진방지 워크숍 실시 - ’23년 : 청소년상담사 패널조사 모형개발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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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청소년상담연수부장 김미정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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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 ||||||||||||||||||
추진실적 |
○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실적 - 집합교육, 실시간 온라인, 혼합교육, 이러닝 교육 등 총 104개 과정 ⇒ 수료인원 : 6,131명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4-09 | 담당부서 작성자 |
통합지원본부 상담복지센터지원부장 (조은희/051-662-3120/joeunmy@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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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현장맞춤형 직무연수 운영강화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직무능력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현장 맞춤형 직무연수 교육과정 개설 및 운영 - 자살·자해 등 고위기 문제 개입을 위한 전문적 인력 양성을 위한 맞춤형 교육 운영 ○ 추진기간 : ’06년 ~ ’24년 (계속) ○ ’24년 예산 : 176백만원 ○ 주요내용 - NCS기반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 대상 현장맞춤형 직무연수 운영 - 청소년 고위기 사례대응 역량강화 교육 운영 - 청소년 고위기 문제 유형별 특성화 교육운영 - 이러닝 교육 콘텐츠 유지·보수 및 신규 개발 ○ 추진경과 - ’06년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 대상 직무연수 최초 실시 - ‘16년 : NCS 기반의 직무능력 평가실시, 경찰청, 쉼터 등 청소년 상담복지 유관기관 종사자 대상 이러닝 연수 확대 운영 - ‘19년 : 팀장 소진방지 직무연수, 대국민 이러닝 교육 콘텐츠 개발 - ’20년 : 직무연수 운영매뉴얼 및 직무능력 관리시스템 개발 - ‘21년 : 직무능력관리시스템 ’UP(業)투게더‘ 신규도입 및 개인별 역량수준에 따른 직무연수 수강 지원 - ‘22년 : 직급별 직무능력 수준 지표 개발로 균질의 상담복지 인력양성체계 마련 - ’23년 : 청소년 고위기 문제 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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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상담복지센터지원부장 김세진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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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 ||||||||||||||||||
추진실적 |
○ 현장맞춤형 직급별 직무연수(비대면 포함) 운영 : 938명 이수 ○ 고위기 문제대응 교육연수 운영 : 2,914명 이수 ○ 이러닝 연수 운영 : 33,967명 이수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4-10 | 담당부서 작성자 |
상담역량개발본부 상담복지센터지원부 청소년폭력예방팀장 (조은희/051-662-3090/joeunmy@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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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학교폭력 예방 또래상담 사업 활성화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94년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12년 범정부「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의 시행으로 여성가족부․교육부 협업 추진 - ’20년 제4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20∼’24) - 또래상담자 및 또래상담 지도교사 양성을 통한 건전한 학교 문화 조성 ○ 추진기간 : ’12년 ~ ’24년 (계속) ○ ’24년 예산 : 410백만원 ○ 주요내용 - 또래상담 지도교사 양성 - 또래상담자 양성 및 활동지원 -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관련 전문지도자 양성 - 사업 운영 기관(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 컨설팅 - 또래상담 우수사례 발굴 및 시상 ○ 추진경과 - ’94년 :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3종 개발 - ’97년 :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 2종 개발 - ’99년 : 또래상담 운영절차, 방법 및 내용에 대한 지침 마련 - ’00년 : 초·중·고 학교급별 세분화된 프로그램 개발 - ’12년 : 학교폭력근절 대책의 일환으로 교육부, 여성가족부 공동으로 또래상담 사업 추진, 전국 초‧중‧고등학교 대상 확대 운영 - ’13년 : 초‧중‧고 또래상담 중점학교 운영을 통한 또래상담 운영학교 지침 개발, 또래상담 심화프로그램 개발 - ’14년 : 해외교포 대상 솔리언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 ’15년 : 또래상담사업 고유사업 예산(일반회계) 확보를 통한 안정적 사업 확대 기반 마련 - ’16년 : 탈북청소년 대상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 ‘17년 : 또래상담 지도교사 직무연수 제도화 - ’18년 : 후기청소년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 ’19년 : 초등학교 중심 또래상담 프로그램 보급 확대 - ’20년 : 사이버폭력 예방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 ’21년 : 온라인 또래상담 플랫폼 고도화 및 시범운영 - ’22년 : 청소년 폭력예방 활동을 위한 또래상담 연합회 지역특화 사업 실시 - ’23년 : 초등용 솔리언또래상담 지침 개정 및 의사소통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티키타카)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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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상담복지센터지원부 청소년폭력예방팀장 조은희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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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학교밖청소년지원과(정책총괄) ○ 교육부 학교폭력대책과(사업지원) ○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또래상담자 및 또래상담 지도교사 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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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실적 |
○ 또래상담 지도자(교사) : 2,439명 ○ 또래상담자 수 : 250,719명 ○ 또래상담 운영학교 수 : 6,281개교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4-11 | 담당부서 작성자 |
복지지원본부 학교밖청소년지원부 (이소엽/051-662-3180/shew0304@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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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청소년 희망센터 운영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청소년 권리 전담 기구 설치에 대한 국제사회의 권고와 청소년 권리인식 개선 및 권리보장을 위한 시대적 요구 반영 - 청소년 기본법 제8조의2에 의거하여 아동권리에 대한 협약 홍보 및 청소년 권리에 대한 교육 이행 ○ 추진기간 : ’11년 ~ ’24년 (계속) ○ ’24년 예산 : 96백만원 ○ 주요내용 - 청소년 권리교육 강사 양성과정(기초‧심화‧보수) 운영 - 청소년 유관기관 종사자 대상 청소년 권리교육 - 학교 밖‧가정 밖‧다문화 청소년 및 일반 청소년 대상 권리교육 - 청소년 권리교육프로그램 및 이러닝 콘텐츠 개발‧보급 - 청소년 지원종합 DB 내 분야별 권리침해 사례 게시 및 관리 - 권리교육 강사매칭시스템 ○ 추진경과 - ’11년 : 청소년희망센터 개소 - ’12~16년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위탁 결정 - ’17년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고유사업으로 전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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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학교밖청소년지원부장 이소엽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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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 ||||||||||||||||||
추진실적 |
○ 청소년 권리교육 프로그램 1종 개정, 이러닝컨텐츠 1종개발 및 보급 ○ 청소년 권리교육 신규 강사 양성 165명 ○ 청소년 권리교육 보수교육 운영 147명 ○ 청소년 권리교육 수혜자(지도자 및 청소년) 15,760명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4-12 | 담당부서 작성자 |
경영기획본부 기획조정부 (김규훈 / 051-662-3020 / shew0304@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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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고객만족체계 강화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공공기관으로서의 수준 높은 고객만족과 책임경영 실현을 위한 선도적 경영체계 구축 - 고객접점 서비스 고도화 및 현장중심의 고객만족 경영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 향상 ○ 추진기간 : '06년 ~ '24년 (계속) ○ '24년 예산 : 74.6백만원 ○ 주요내용 - 고객만족서비스 강화를 위한 전략적 고객관리 - 지속적인 고객서비스 품질 모니터링 및 개선 - 고객 중심 경영관리 고도화 위한 고객만족도 조사 시행 -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추진 ○ 추진경과 - ’06년 : 기획재정부 주관 고객만족도(PCSI) 조사 실시 - ’08년 : 청소년고객자문단 운영 및 사회공헌활동 실시 - ’09년 : 고객만족 제고를 위한 VOC 통합관리체계 구축 - ’12년 : 고객만족도(PCSI) 평가등급 ‘양호’ 진입 - ’15년 : 고객만족 개선과제 이행 강화, 지방 이전에 따른 부산지역 내 신규 사회공헌활동 발굴 추진 - ‘16년 : 고객만족도 조사 대응 강화, 본원 전문성 활용한 재능기부 사회공헌 활성화 - ‘17년 : 고객만족도 ’A등급‘ 획득, 사회공헌 홍보 활성화 - ’18년 : 청소년고객자문단 확대 운영, 사회공헌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19년 : 고객만족도 ‘양호’수준 획득, 청소년자문단 활성화 - ‘20년 : 고객중심 사업개선을 위한 고객자문활동 강화 - ‘21년 : 고객만족도 지속 향상을 위한 CS관리단 및 청소년 자문단 운영 강화 - ‘22년 : 고객만족경영 13대 개선과제 발굴 및 이행 모니터링 - ‘23년 :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 협업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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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기획조정부 김규훈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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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기획재정부 공공혁신과 (고객만족도 조사 총괄) ○ 한국조세재정연구원(고객만족도 조사 설계) ○ 한국생산성본부(고객만족도 조사 시행·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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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실적 |
○ 기획재정부 주관 고객만족도 조사 `22년 84.5점 획득 ○ 고객만족 CS워크숍 운영(9월) - CS담당자 대상 고객만족도 개선과제 모니터링 및 고객관리 역량 향상을 위한 전문교육 실시 ○ 내․외부 고객의견 수렴 강화 추진 - (내부) 혁신제안제도 운영 : 기관운영 관련 직원혁신제안 17건 처리 완료 - (외부) 고객의소리(VOC) 운영 및 관리 : VOC 통합관리시스템에 접수된 고객문의에 대해 48시간 이내 답변 제공 (`23년 522건 처리, 평균답변 13.1시간) ○ 사회공헌활동 추진 - 전문역량 활용 교육프로그램 기부, 지역 연계 봉사활동, 나눔 기부 활동 등 추진(17회)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4-13 | 담당부서 작성자 |
경영기획본부 기획조정부 (김규훈 / 051-662-3020 / shew0304@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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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대외위상 강화를 위한 기관홍보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최고의 청소년 상담복지 전문기관으로서의 대외 위상 강화 - 청소년의 행복한 삶을 위해 본원에서 제공하는 사업 및 프로그램을 널리 알림으로써 국민에게 신뢰받은 기관 이미지 확립 -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조화로운 성장이라는 기관 설립목적에 부합하는 청소년 상담복지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 홍보 ○ 추진기간 : ’93년 ~ ’24년 (계속) ○ ’24년 예산 : 45백만원 ○ 주요내용 - 웹진 기획 및 발행(연12회) - 미디어리스트 구축, 보도실적 관리, 기획홍보 아이템 발굴, 언론사 취재지원, 기자간담회 개최 등 언론홍보 - 브로슈어, 동영상 등 기관 홍보물 기획 및 제작 -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참가 및 홍보부스 운영 - 페이스북 등 SNS 채널 관리 및 운영 - 내부직원 홍보교육, 보도자료 작성지원 등 ○ 추진경과 - ’93년 : 월간지 ‘청소년상담소식(계간)’ 발간 - ’03년 : 한국청소년상담원 10년사 발간 - ’06년 : 소식지 ‘청소년상담소식(월간)’웹진 전환, 계간지 ‘유스피아’ 발간 - ’08년 : 한국청소년상담원 15년사 발간 - ’09년 : ‘유스피아’ 상·하반기 발행, 홍보 아웃소싱 - ’11년 : 기관인지도 조사, 페이스북 개설 및 운영 - ’12년 : 기관명칭 변경, CI 및 캐릭터 개발 - ’13년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년사 발간 - ’14년 : 홍보대사 위촉 - ’15년 : 기관 홍보 브로슈어·동영상 제작, 기관 홈페이지리뉴얼 - ‘16년 :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정부3.0 국민체험마당 참여, 기관 인지도 조사 실시 - ‘19년 : 홍보영상 제작, 리플릿 제작 - ’20년 : 유튜브 라이브방송 실시, 온라인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실시 - ’21년 : 대외위상 강화를 위한 온라인 광고 실시 - ’22년 : 홍보 프로세스 체계화 전략 수립 및 추진 - ’23년 : 기관 30년사 발간 및 홍보영상 리뉴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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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기획조정부장 김규훈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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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 ||||||||||||||||||
추진실적 |
○ 웹진 기획 및 발행 - 12회 발행(1~12월) ○ 보도실적 관리, 미디어리스트 구축,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기사게재 모니터링 등 언론홍보 지원(1~12월) ○ 홈페이지, 페이스북 등 SNS채널관리 및 운영(1~12월) ○ 청소년상담1388 통합홍보 사업 운영(1~12월) ○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 뉴미디어 홍보 실시(1~12월) ○ 홍보담당자 전략회의 4회(3, 6, 8, 12월) 실시 ○ 청소년의 달 특집홍보(언론홍보 및 온라인 캠페인) 실시(5월) ○ 온라인 제18회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참가(5월) ○ K-웰니스 페어 홍보부스 운영(8월) ○ 기관 영문 홈페이지 개설(9월) ○ 여성가족부 출입기자 간담회 개최 및 운영(10월)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4-14 | 담당부서 작성자 |
경영기획본부 기획조정부장 (김규훈 / 051-662-3020 / shew0304@kyci.or.kr) 경영기획본부 경영관리부장 (전상현 / 051-662-3030 / shchun@kyci.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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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경영 효율화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공공기관 개혁의 토대인 방만경영 개선 지속 추진 요구 - 성과중심의 경영, 효율적 인력 운영을 통한 보다 고품질의 공공 서비스 제공 요구 ○ 추진기간 : ’14년 ~ ’24년 (계속) ○ ’24년 예산 : 비예산 사업 ○ 주요내용 - 교육비, 의료비 등 방만경영 정상화 체크리스트 대상항목 점검ㆍ개선 및 가이드라인을 준수한 지속가능한 복리후생제도 운영 - 임금피크제도 및 NCS 기반의 채용제도 운영 -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및 개방형 계약직제 운영 등 ○ 추진경과 - ’14년 ㆍ복리후생제도 7개 개선과제 발굴ㆍ개선 및 1인당 복리후생비 27천원 절감(3.9%) - ’15년 ㆍ복리후생제도 6개 개선과제 발굴ㆍ개선 및 가이드라인을 준수한 복리후생제도 운영 ㆍ임금피크제도 및 NCS 기반의 채용제도 설계ㆍ도입 - ‘16년 ㆍ정부가이드라인을 준수한 복리후생제도 운영 ㆍ성과연봉제 확대 및 NCS 기반의 채용제도 실시 - ’17년 ㆍ정부가이드라인을 준수한 지속가능 복리후생제도 운영 ㆍ성과연봉제 후속조치 및 NCS 기반의 채용 실시 - ’18년 ㆍ정부방침에 따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 ’19년 ㆍ다면평가 등 인사혁신안 설계 - ’20년 ㆍ내ㆍ외부 환경분석을 통해 직종 및 직급체계 개편 - ‘21년 ㆍNCS기반의 채용제도 강화 및 예비합격자제도 신규 도입 - ‘22년 ㆍ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HRD) 인증 - ‘23년 ㆍ경상경비 절감, 개원기념일 정상근무 전환 등 공공기관 혁신가이드라인 이행 완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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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기획조정부장 김규훈, 경영관리부장 전상현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경영기획본부장 노성덕, 기획조정부장 김규훈, 경영관리부장 전상현(경영효율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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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 ||||||||||||||||||
추진실적 |
○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가이드라인을 준수한 직무․성과 중심의 보수체계를 정비하고, 맞춤형복지, 건강검진, 학자금 등 합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복리후생제도 운영 ○ NCS기반의 블라인드 채용, 고용감찰관제 등 공정채용제도 강화를 통해 공정채용문화 정착 및 우수인재 채용 지속 ○ 인력효율화를 위한 인적자원관리 제고 노력 - 정부지침을 준수한 합리적 인사관리체계 운영(평가,배치,승진 등) - 청년인턴제, 일경험프로그램 등 정부 일자리 사업 적극 추진 ○ 순환보직제, 전문직위제 등으로 맞춤형 인재육성 ○ 경영효율화 - 조직 기능 및 부서업무 분석을 통한 조직․인력 효율화 - 경상경비 및 업무추진비 절감, 개원기념일 정상근무 전환 - 직무관리체계 구축 및 직무급제 확대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
2024-15 | 담당부서 작성자 |
감사실장 (이석희/051-662-3160/lsh0907@kyci.or.k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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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명 | 반부패ㆍ청렴 및 윤리경영 강화 | ||||||||||||||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 추진배경 및 목적 - 공직사회 부패근절 및 윤리의식 강화 요구에 따른 기관 운영방식 개선 및 이에 공감하는 조직문화 확산 필요 - 부조리 관행·제도 개선 등 감사·감찰 대상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내부 자정능력 향상 필요 ○ 추진기간 : ‘10 ~ ’24년 (계속) ○ ’24년 예산 : 19백만원 ○ 주요내용 - 청렴·윤리경영 인프라 강화 - 청렴·윤리문화 내재화 - 내부견제 체계 운영 ○ 추진경과 - ’10년 : 국민권익위 청렴도 측정 신규 대상기관 선정 및 반부패·청렴시책 추진, 최초 청렴도 평가결과 ‘우수’ 달성 - ’18년 : 감사실 신설, 감사 및 반부패 청렴활동 체계적 수행 - ‘19년 : 갑질 근절 지침 및 인권경영 지침 제정 - ‘20년 : 국민권익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보통‘ 달성 - ’23년 :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평가 ‘B등급’ 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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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감사실장 이석희 - 최종 결재자 : 이사장 윤효식 ○ 사업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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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 여성가족부 법무감사담당관 ○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조사평가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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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실적 |
○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23년 78.6점 획득 전년比 1.5점 상승 ○ 윤리경영 선도의 청렴정책 추진 및 개선과제 도출 ○ 기관장 중심 반부패·청렴 인프라 고도화 ○ 국민권익위 주관 청렴컨설팅 지원으로 내부청렴도 향상 ○ 전사적 윤리경영 내실화로 부패사전차단 ○ 기관운영 전반 불공정해소 노력으로 공정문화 확산 ○ 적극행정 실현 및 책임경영이행으로 국민 신뢰 제고 ○ 경영현안에 맞춘 감사 및 내부통제 활동 강화 ○ 적극적인 협업과 자발적인 정화 노력으로 사업추진의 건전성 확보 ○ 다양한 인권교육 및 자율진단을 통한 지속적 인권경영 실천 |